교수지원

교수법 워크숍

목적

대학교육혁신원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교수법 워크숍 참여를 강화하고, 단발성으로 진행되는 워크숍을 지양하고 이론부터 응용, 적용의 3단계가 연계된 과정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실제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합니다. 더 나아가 하나의 교수법을 이론부터 응용단계를 수료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거나 연구 활동한 결과물을 제출하는 과정인 적용단계를 수료하면 총장(부총장) 명의의 교수법 자격증(Champion Belt)을 수여합니다. 한교수당 한 개 이상의 명교수 자격증을 갖게 하여 그 교수법에 대해 명교수로 인정하게 됩니다.

진행과정과 운영방법

이론단계(Green Belt)는 온라인(KU Teaching Channel), 적용단계(Black Belt)는 오프라인에서 진행됩니다.
적용단계를 참여하기 전에 이론단계를 먼저 학습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응용단계(Master Belt)는 연구 및 수업 시 응용한 성과물로 제출하면 됩니다.
예) 프레지를 활용한 교수법

대상

강의내용을 더 잘 전달하고 싶은 교수

IT나 매체 등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하는 교수

수업몰입을 통해 학습효과를 높이고 싶은 교수

목적

기존 슬라이드웨어가 다양한 기능으로 인해 오히려 다루기 힘들던 것을 Prezi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구현한다.

Prezi 제작 과정에서 더 자연스러운 ‘프레지테이션(Prezi로 수행하는 프레젠 테이션을 일컫는 말)’을 가능하게 함.

Green Belt 과정
주요내용

새로운 슬라이드 웨어에 대한 이해 및 메뉴 습득 -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프레지 이해와 소개 및 활용사례
- 새로운 학습법의 활용을 위해 프레지 가입 및 새로운 프레지 만들기
- 모놀리스 도구의 이해와 버블 메뉴의 활용하기
- 슬라이드 화면구성을 위한 Path설정 및 Frame 활용

Blcak Belt 과정
주요내용

학생들의 지적 탐구심을 이끌어 내는 프레지 표현법 - 프레지에서 멀티미디어 활용방법
- 만들어진 템플릿 활용해 새로운 프레지 만들기

프레지 파일 관리와 공유하기 - 완성된 프레지 파일 관리
- 다양한 프레지 샘플 살펴보기

Master Belt 과정
주요내용

조건1: 한 학기 동안 “프레지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교수법”으로 수업했던 수업계획서 및 강의자료 제출

조건2: 프레지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교수법”을 활용하여 연구한 연구물 (논문 및 보고서, 학술대회 발표자료 등)

조건3: 기타 위의 조건과 상응하는 실적 및 결과물 제출

※ 위의 조건 중 한 개 이상 해당되면 수료 조건임 ※ 제출처 : 대학교육혁신원 교수지원파트
기대효과

효과적인 다양한 기법활용으로 효과적인 발표 및 수업진행

학생들의 수업몰입을 통해 학습효과 증대

다양한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발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기대효과

체계적인 교수법 및 수료증 제도 운영을 통해 교수들의 워크숍 참여율을 높이게 됩니다. 강의의 질의 제고로 인해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강의를 하게 됩니다. 다양한 교수법을 체계적으로 이수하게 되어 교수법 전문가로서 인정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