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지원
교수법 워크숍
목적
대학교육혁신원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교수법 워크숍 참여를 강화하고, 단발성으로 진행되는 워크숍을 지양하고 이론부터 응용, 적용의 3단계가 연계된 과정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실제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합니다. 더 나아가 하나의 교수법을 이론부터 응용단계를 수료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거나 연구 활동한 결과물을 제출하는 과정인 적용단계를 수료하면 총장(부총장) 명의의 교수법 자격증(Champion Belt)을 수여합니다. 한교수당 한 개 이상의 명교수 자격증을 갖게 하여 그 교수법에 대해 명교수로 인정하게 됩니다.
진행과정과 운영방법
이론단계(Green Belt)는 온라인(KU Teaching Channel), 적용단계(Black Belt)는 오프라인에서 진행됩니다.
적용단계를 참여하기 전에 이론단계를 먼저 학습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응용단계(Master Belt)는 연구 및 수업 시 응용한 성과물로 제출하면 됩니다.
예) 프레지를 활용한 교수법
대상 |
강의내용을 더 잘 전달하고 싶은 교수 IT나 매체 등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하는 교수 수업몰입을 통해 학습효과를 높이고 싶은 교수 |
---|---|
목적 |
기존 슬라이드웨어가 다양한 기능으로 인해 오히려 다루기 힘들던 것을 Prezi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구현한다. Prezi 제작 과정에서 더 자연스러운 ‘프레지테이션(Prezi로 수행하는 프레젠 테이션을 일컫는 말)’을 가능하게 함. |
Green Belt 과정 주요내용 |
새로운 슬라이드 웨어에 대한 이해 및 메뉴 습득
-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프레지 이해와 소개 및 활용사례 |
Blcak Belt 과정 주요내용 |
학생들의 지적 탐구심을 이끌어 내는 프레지 표현법
- 프레지에서 멀티미디어 활용방법
프레지 파일 관리와 공유하기
- 완성된 프레지 파일 관리 |
Master Belt 과정 주요내용 |
조건1: 한 학기 동안 “프레지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교수법”으로 수업했던 수업계획서 및 강의자료 제출 조건2: 프레지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교수법”을 활용하여 연구한 연구물 (논문 및 보고서, 학술대회 발표자료 등) 조건3: 기타 위의 조건과 상응하는 실적 및 결과물 제출 ※ 위의 조건 중 한 개 이상 해당되면 수료 조건임 ※ 제출처 : 대학교육혁신원 교수지원파트 |
기대효과 |
효과적인 다양한 기법활용으로 효과적인 발표 및 수업진행 학생들의 수업몰입을 통해 학습효과 증대 다양한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발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기대효과
체계적인 교수법 및 수료증 제도 운영을 통해 교수들의 워크숍 참여율을 높이게 됩니다. 강의의 질의 제고로 인해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강의를 하게 됩니다. 다양한 교수법을 체계적으로 이수하게 되어 교수법 전문가로서 인정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