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MOOC 콘텐츠

MOOC 뉴스

울산대, 2017 ‘K-MOOC’ 서비스 시작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444

온라인 강의공개 서비스를 선도하고 있는 울산대(총장 오연천)는 17일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우수 강의를 무료로 공개하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2017년도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15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누구나 K-MOOC 홈페이지(www.kmooc.kr)에서 수강신청하면 된다.

울산대는 17일부터 <가족과 건강: 알기 쉬운 간호학>을 시작으로 <가족과 건강: 행복한 삶을 위한 정신의학>, <앙트러프러너십: 스타트업에 도전하는 길>을 차례대로 개강한다.

울산대 간호학과 이복임 교수가 강의하는 <가족과 건강: 알기 쉬운 간호학>강좌는 대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개발한 ‘가족과 건강’ 시리즈의 두 번째 강의로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것이다.

총 7개의 테마로 응급처치, 감염관리, 야간작업관리, 아동간호, 노인 간호,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 실생활에 직결되는 내용을 유익하게 학습할 수 있다.

또한 국내 대학병원을 비롯해 질병관리본부, 소방서, 보건소, 산업체 등 다양한 곳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들의 현장 인터뷰를 곁들여 학생들의 진로지도에 도움이 되도록 강의를 구성했다. 오는 26일에는 울산미즈병원에서 실시하는 ‘찾아가는 오프라인 특강’을 통해 담당교수와 만남의 시간도 가질 수 있다. 이 강의는 수강신청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오프라인 특강 참석이 가능하다.

<가족과 건강: 행복한 삶을 위한 정신의학>(11월 14일 개강예정ㆍ김성윤 교수 외 5명)은 서울 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진이 참여한 강좌로 조현병, 우울증, 수면장애, 치매, 소아정신질환 등 현대인이 겪는 다양한 정신질환에 대한 이해와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강좌 말미에는 국립정신건강센터 이철 센터장과 대담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앙트러프러너십: 스타트업에 도전하는 길>(12월 5일 개강예정ㆍ김해룡 교수 외 2명) 국내외 사례를 통해 기업가 정신에 대해 알아보는 강좌로 기업가정신의 필요성, 사내기업가정신, 사회적기업가 정신을 학습내용으로 담아 재직자를 비롯해 취업 및 창업, 퇴직 후 재취업을 준비하는 수강생들에게 도움을 준다.

K-MOOC는 한국형 무크(MOOC)를 표방하며 지난 2015년 운영을 시작한 온라인 학습 강좌 시스템이다. 무크란 수강인원 제한 없이 모든 사람이 수강 가능한 웹 기반 강좌를 일컫는다. 대학생과 교수, 평생 학습자 등 필요에 맞춰 누구나 홈페이지(www.kmooc.kr)에서 수강할 수 있으며 일정 조건을 획득하면 해당대학 총장명의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김창배 기자 kimcb@hankookilbo.com

관리자
LV.6